수산물
홍어
- '자산어보'에서 정약전은 '홍어는 술독이 풀리고 장이 깨끗해지는 효능이 있다'하고,
세종실록지리지에서는 홍어를 임금님께 올리는 진상품으로 소개하고 있다.
특산지 : 흑산면
병어
- 회로 먹으면 맛이 단백하고 고고하며, 찜 또한 별미이다.
매년 4~6월경에 임자도 해역 일원에서 주로 생산된다.특산지 : 지도읍, 임자면
우럭
- 육질이 좋아 횟감으로 즐겨먹는 생선이며 야채와 함께 끓여먹는 매운탕은 얼큰하면서도 담백하며 시원하다.
특산지 : 흑산면
대하
-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으로 맛이 담백하고 비타민이 많아 성인병 예방에 좋다.
특산지 : 안좌면, 팔금면
전복
- 수심 10m 내외의 청정해역에서 자란 전복은 단백질, 비타민, 무기질 등을 함유한 영양식품으로 스테미너에 좋은 식품이다
특산지 : 흑산면, 하의면
돌돔
- 신안군 정정해역에서 자란 돌돔은 단백질, 무기염류 등이 풍부하여 감칠맛이 일품이다.
특산지 : 흑산면
민어
- 동맥경화, 치매예방 및 항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고도불포화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 되어 있다.
특산지 : 임자면
농어
-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'오장을 보(補)하고 위를 고르게 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회를 쳐서 먹으면 더 좋은데 많이 먹어야 한다'고 적혀있다.
특산지 : 흑산면
뻘낙지
- 신안 뻘낙지는 타우린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, 인, 철,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며 빈혈예방의 효과도 있다.
특산지 : 증도, 장산, 안좌, 팔금, 하의, 압해읍
새우젓
-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새우젓은 육젓과 참젓으로 구분되며 옛부터 김장용으로 주로 쓰인다.
특산지 : 지도읍, 임자면
감태
- 해조류를 구성하는 조류식물이며 주로 전복과 소라 등의 먹이가 된다.
알긴산이나 요오드, 칼륨을 만드는 주요원료가 되고, 식용으로 이용된다.특산지 : 안좌면
해조류
-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된 신안의 갯벌에서 자란 해조류는 항암효과 및 여성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, 특히 신안돌김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갯벌에서 재래식 방법으로 양식하여 그 맛이 담백하고 깔끔합니다.
그 종류로는 신안돌김, 미역, 톳,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.